거래소, 주식선물옵션 추가상장 등 제도개선 추진 시장경제

거래소, 주식선물옵션 추가상장 등 제도개선 추진 시장경제

거래소, 주식선물옵션 추가상장 등 제도개선 추진 시장경제

Blog Article


스트래들엔 등가격옵션(현재의 코스피 200지수와 비슷한 행사가격을 가진 옵션)을 주로 사용한다. 주가의 움직임을 예측하는 게 쉽지 않은 것처럼 변동성을 예측하는 것도 만만찮다. 하지만 최근 장세처럼 개별주가나 종합주가지수의 움직임을 예측하는 것보다 변동성을 예측하는 게 더 쉬울 수도 있다. 특히 기초자산이 얼마나 빨리 움직이는가를 가늠하는 수단인 변동성은 미리 알려진 값이 아니라 복잡한 수식을 통해 만들어낸 수치를 이용한다.


청산소는 당일 장이 끝난 후 종가를 기준으로 하여 매일의 정산가격을 발표한다. 이 가격을 기준으로 모든 거래 참여자들의 미 청산계약(open interest)에 대한 잠정이익과 손실을 정산한다. 이러한 정산의 결과 증거금계정의 수준이 유지증거금 이하의 수준으로 하락하면 추가증거금을 납부해야 하며, 반대로 기본증거금을 초과하는 이익에 대해서는 현금인출이 가능하다. 청산소는 일일정산 기능을 통하여 계약 당사자들로 하여금 일정수준의 증거금을 유지하도록 하여 계약불이행 위험을 미연에 방지한다. 주식을 매수하고 싶을 때, 특정 가격을 지불하고 해당 주식을 바로 매수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옵션거래가 성립한 경우에는 매도 고객은 매수 고객으로부터 옵션 대금을 결제금액으로 지급받아요.


매도헤지"란 미리 사 둔 주식의 하락을 보전하기 위해 선물을 매도하는 전략이다. 합성선물 매수는 만기와 행사가격이 같은 콜옵션을 매수함과 동시에 풋옵션을 매도해 선물매수 포지션과 유사한 기능을 갖는다. 반면 합성선물 매도는 풋옵션을 매수하고 콜옵션을 매도함으로써 선물매도 포지션을 취하는 기법이다. 주식시장이 어떻게 마감하는지 살핀 뒤에 보유하고 있는 포지션을 정리할 것인지, 다음날로 넘길 것인지를 결정할 수 있도록 여유를 주기 위해서다. 선물 매도와 동시에 매수해둔 현물을 만기일에 청산하지 않고 선물 매도분만 다음월물로 이월(롤오버)함으로써 해소하는 방법도 있다.


변동성전략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기초자산의 가격이 예상한대로 한쪽 방향으로 움직이는 경우에 이익을 보는 전략이 아니라는 것을 염두에 둬야 한다. 기초자산의 현재가격 및 행사가격의 경우 콜 옵션과 풋 옵션의 가격에 서로 반대의 영향을 미쳤으나 옵션의 잔존기간은 콜과 풋 옵션 모두 길수록 유리하여 프리미엄이 높게 형성된다. 그러나 잔존기간과 옵션의 가격과의 관계는 정비례하지는 않는다. 풋 옵션을 매수하는 경우 손익의 구조는 콜 옵션의 경우와 반대로 기초자산의 가격이 행사가격보다 작을 경우 이익이 되며, 그 이익은 행사가격에서 현물가격을 뺀 차액만큼으로 됩니다. 반대로 현물가격이 행사가격보다 높을 때에는 콜 매수와 마찬가지로 풋 옵션 매수시에 지급한 프리미엄으로 한정되기에 더 이상의 책임이 필요 없습니다.


이때 보통은 보유하고 있던 선물을 반대매매로 청산하거나 차월물로 이월(롤오버)하는 방법을 택한다. 이 같은 예는 주가가 움직인 만큼 코스닥50 지수선물의 가격도 똑같이 변동하는 것을 가정한 것이다. 만약 2월28일 3월물 가격이 88포인트에 형성됐다면 200만원([100-88포인트] ?0만원 ?0계약)의 수익이 발생할 수 있다.


하지만 롤오버를 위해서는 근월물이 만기를 맞는 해당월물보다 고평가돼야 한다는 조건이 따른다. 만기를 맞는 종목이 3월물일 경우 6월물의 가격이 3월물보다 비싸게 형성돼야 한다는 얘기다. 또 보유하고 있던 현물은 그대로 둔 채 선물포지션을 다음 종목(근월물)으로 옮겨 만기를 연장시키는 롤오버 전략을 구사하기도 한다.


여기에 대한 추가적인 설명과, 구체적인 선물, 옵션 매매 방법에 대해서는 이어지는 포스팅에서 자세히 설명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지난 시간에 설명드렸던 선물 거래의 정의를 간단히 훑고 가겠습니다. 선물 거래란 현재 시점에 물건에 대한 가격을 미리 결정하는 계약을 체결하고, 미래의 약정된 시점에 그 가격대로 거래 대금과 물건을 주고받는 계약이라고 명시한 바 있습니다.


특히 프로그램 매수 중에서도 매수차익거래 잔고는 만기일에 청산될 수 있는 가능성이 매우 큰 부분이다. 지난 1월10일에는 매수차익거래 잔고가 1조4,300억원을 웃돌아 옵션만기일을 사흘 앞두고 투자자들을 잔뜩 긴장케 하기도 했다. 두번째는 옵션을 매수한 뒤 일정 수익이 발생하면 프리미엄 수입이 원금과 같아지도록 외가격 옵션을 매도함으로써 원금을 확보하는 전략. 옵션가격이 급등하더라도 옵션 매수분의 추가수익이 옵션 매도에 따른 손실을 웃돌기 때문에 리스크없이 수익을 챙길 수 있다. 거래량만으로 추세를 예측하긴 어렵기 때문에 투자자들은 매수 매도의 호가잔량에 따라 추세를 예측한다.


따라서 미결제약정이 장중에 증가하는 규모나 속도를 지켜봐야 할 것이다. 우선 외국인은 그동안 대량으로 매도했던 가격을 중심으로 해당 매도물량을 환매수한 것으로 풀이될 수 있다. 매도했던 가격 아래에서 정리했다면 이익을 실현했다고 볼 수 있지만 매도가격 위에서는 손절매성으로 환매수했다고 봐야 한다. 또 미결제약정이 증가하면 시장 에너지가 증가한다고 볼 수 있다. 거래량이 주가를 이끄는 경우가 많고, 그렇지 않을 경우에도 최소한 같이 움직이는 경향이 높기 때문이다. 따라서 투자자들은 거래량이 늘어나면 주가도 오를 것으로 기대한다.


설정하신 로그인 후 약 0분동안 이용이 없어 자동로그아웃됩니다. 이 외에도 건전한 리뷰 문화 형성을 위한 운영 목적과 취지에 맞지 않는 내용은 담당자에 의해 리뷰가 비공개 처리가 될 수 있습니다. 기존에는 단일가시간 동안 예상체결가격만 공표되고 있던 반면, 이번 개선을 통해 예상체결수량과 3단계 예상우선호가의 가격, 수량, 건수가 추가 공표될 예정이다.


스트랭글은 지난 시간에 알아 본 것처럼 만기일은 같지만 행사가격이 높은 콜옵션과 행사가격이 낮은 풋옵션을 동시에 같은 수량을 매수 또는 매도하는 전략이다. 하지만 예상 외로 시장이 큰 폭으로 움직일 때는 손실이 무한정 커질 수 있다. 따라서 스트래들 매도는 지수의 등락폭이 커지면 즉시 손절매하거나 선물로 헤지를 걸어 손실을 제한해야 한다는 점에 유의하도록 해야 한다.

해외선물 hts 제작 해외선물 솔루션 임대 해외선물 hts 제작 해외선물 hts 분양 hts임대

Report this page